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엄마아빠건강

자궁내막증 자연치유 8가지 방법, 이렇게 성공했어요

by 아르기닌℡Ⅷ 2021. 8. 23.
반응형

자궁내막증 때문에 걱정이신가요? 여성의 약 15% 정도가 자궁내막증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자궁내막증 자연치유로 이겨낸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에 있어야 할 조직이 밖에 자궁 밖에 부착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면역력 감소, 가족력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으며, 극심한 월경통, 성교통, 배변 장애, 아랫배 통증, 혈뇨, 복부 팽만, 요통 등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을 이용하여 자궁내막증의 조직을 위축시키거나 수술로 해당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은 기본적으로 절제하여야 완치된다고 보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수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통상적으로 이전에 비해 임신율이 감소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연치유의 이유

물론 자궁내막증 수술이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는 있으나 5년 내 재발률이 40%가 넘는다는 점과 불임의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 때문에 고민을 했습니다. 고심 끝에 저는 우선 여러 정보들을 토대로 자연치유를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기본 전제 조건은 자연치유를 하는 중간에(저는 1개월에 한 번씩) 꾸준히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자궁내막증의 진행 및 치유 상황을 체크하였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증상이 심해질 경우 골반 유착(골반 내 장기가 붙는 현상)으로 인해 불임 가능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하였습니다.

 

 

자궁내막증 자연치유 10가지 방법

1. 항산화 음식 섭취하기

항산화제가 들어 있는 음식들은 자궁내막증을 완화, 예방합니다. 더불어 통증의 감소 효과도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양배추, 사과, 가지, 강낭콩, 시금치, 블루베리, 검은콩, 브로콜리, 다크 초콜릿 등이 대표적입니다.

 

2. 오메가3 지방산 꾸준히 먹기

오메가3 지방산은 골반의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키고, 특유의 호르몬 효과를 통해 자궁내막증을 완화합니다. 더불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기 때문에 신체 전반적인 회복 속도를 높여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으며, 고등어, 정어리, 삼치, 참치, 꽁치 등이 대표적이며, 콩류도 함유량이 매우 높습니다.

 

 

3. 철분이 많은 음식 먹기

자궁내막증이 발병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신체가 전반적으로 약해지기 때문에 치료가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는 급격한 철분의 감소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평소 철분의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은 렌틸콩, 시금치, 브로콜리, 견과류, 비트 등이 있으며, 영양제를 통해 꾸준히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4. 육류 섭취 금지하기

자궁내막증의 원인 중 대표적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고기입니다. 고기는 염증을 발생시키고 자궁내막증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밝혀져있는데요. 이에 따라 평소 고기는 물론, , 소고기 등의 가공육도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5. 글루텐 음식 피하기

글루텐은 밀가루 반죽에 사용되는 것으로 보통 빵이 부풀게 하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하지만 이런 글루텐은 자궁내막증 치료에 악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통증과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글루텐이 들어가 있는 음식은 밀가루를 이용한 빵과 떡, 맥주, 파스타,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튀김, 과자, 가공식품, 쿠키 등이 대표적입니다.

 

 

6. 트랜스지방 줄이기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트랜스지방은 자궁내막증을 더욱 빠르게 악화시킴은 물론, 통증까지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소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음식을 먹기 전에 트랜스지방의 함량을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트랜스지방은 하루 총 열량 중 1% 미만으로 섭취해야 적당합니다.

 

7. 현미밥 및 채소 먹기

매 끼니마다 현미밥을 먹었고, 반찬은 고기가 아닌 야채류만 구성하여 먹었습니다. 특히 위에서 소화, 흡수가 쉽도록 충분히 꼭꼭 씹어 삼켰으며, 식후에는 가볍게 과일을 먹어주었습니다.

 

8. 반신욕 하기

반신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몸의 노폐물을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어 자궁내막증을 감소시켜줍니다. 이에 따라 하루 30~1시간, 매주 3회 이상을 반복적으로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자연치유 후기

 

저는 위 8가지 방법을 3개월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지켰습니다. 이에 따라 담당 전문의가 놀랄 정도로 호전되었으며 이제는 혹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굉장히 이례적인 경우라고 말씀해주셨으며, 그동안의 고생이 보상받게 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 자궁내막증 자연치유의 핵심은 병원을 꾸준히 방문하여 병의 증감을 체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를 체크하지 않고 자연치유에 집중하였다가 혹여 병이 커지면 불임이 되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자궁내막증 자연치유 8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연치유가 되었다 하더라도 향후 재발 또는 예방을 위해 꾸준히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과정이 힘드실 수는 있으나 8가지 방법을 지킨다면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쾌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