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엄마아빠건강

생리주기 빨라짐 느려짐, 무엇이 원인일까?

by 아르기닌℡Ⅷ 2021. 8. 24.
반응형

생리주기가 불규칙해 걱정이신가요? 생리주기는 건강상태를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생리주기 빨라짐 느려짐과 관련된 좋은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생리는 배란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보통 배란까지 14, 생리까지 14일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를 기준으로 28일을 정상적인 생리주기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 수치화된 계산일 뿐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24~38일 사이를 생리주기의 정상 범주라 판단합니다. 만약 생리주기가 23일 이하 또는 39일 이상이라면 이는 분명 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리주기 불규칙 원인은?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비만 등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며, 이밖에도 갑상샘 기능 및 난소 이상 등도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특정 질병이 아니라면 대부분 2~3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패턴으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많은 여성들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3개월 이상 생리를 하지 않아도 곧 하겠지라는 생각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궁 건강에 매우 위험한 행동이므로 만약 갑자기 생리주기가 바뀌고, 비이상적인 반복 패턴이 보인다면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는 게 바람직합니다.

 

 

생리주기 빨라짐 원인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것을 빈발월경이라 부릅니다. 이는 23일 이내로 주기가 짧아진 것으로 대부분 배란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거나 호르몬의 양이 부족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생리주기가 빨라지면 기존보다 생리의 양이 눈에 띄게 많아지며 생리기간도 3~5일정도 길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불어 사람에 따라서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빈혈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빈발월경은 시간이 지날수록 주기가 짧아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한 달에 2번 이상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방치하게 되면 불임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생리주기 느려짐 원인

 

보통 39일이 지나 생리를 할 경우, ‘생리주기가 느리다라고 판단합니다. 이는 대부분 스트레스, 급격한 체중 증감, 복용약, 임신, 폐경 등의 문제로 인해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생리주기가 느려지는 것이 3개월 이상 반복된다면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유섬유종, 감기, 갑상선, 다낭성난소증후군, 자궁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생리주기가 늘어나는 특징이 있으며, 심하면 생리를 2~3개월 동안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상적 생리주기를 가지려면?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갖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몸이 건강해야 합니다. , 생리는 컨디션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더불어 음주, 흡연, 고지방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생리주기 빨라짐 느려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함에도 이를 가볍게 판단하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적으로 주기가 돌아왔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자칫 질병으로 인해 난임, 불임이 될 수도 있으므로, 불규칙한 주기가 3개월 이상 된다면 반드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