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엄마아빠건강

육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by 아르기닌℡Ⅷ 2021. 8. 26.
반응형

코로나19로 아이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육아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부모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육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및 관련 좋은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육아 번아웃 증후군’이란?

흔히 말하는 번아웃 증후군은 한 가지 일을 끊임없이 반복함에 따라 피로감, 무기력증, 자존감 저하, 업무 거부 등의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는 탈진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는 단순히 직장인뿐만 아니라 육아를 하는 부모에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쉽지 않아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육아 부담도 함께 늘어났는데요. 이에 따라 육아 번아웃 증후군을 앓고 있는 부모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육아 번아웃 증후군은 어떤 증상을 가지고 있을까요?

 

육아 번아웃 증후군 증상

육아 번아웃은 기본적으로 모든 일을 내려놓고 싶어 집니다. 아이를 케어하기 싫어지고, 평소와 달리 가벼운 실수에도 큰 짜증을 내곤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건망증, 분노조절, 불안 등이 나타나게 되고, 식욕부진, 만성두통, 소화불량 등이 동반됩니다.

 

육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1. 혼자 있을 때도 집안일이 많아 걱정이다

2. 시간적 여유가 있어도 아이가 걱정되어 쉬지 못한다

3. 타인에게 아이를 맡기면 불안해 휴식이 불가하다

4. 아이의 잘못된 행동은 모두 내 탓인 것 같다

5. 아이의 가벼운 실수에도 크게 화를 낸다

 

 

6. 못마땅한 행동을 하면 소리를 지른다

7. 다른 아이와 비교를 자주 하며, 자존심이 상한다

8. 버럭 화를 내고 후회하는 일이 잦다

9. 성격이 급해지고, 원하는 대로 안 되면 화가 난다

10. 모든 일이 지치고, 하기가 싫다

1~3: 초기 / 4~7: 중기 / 8~10: 번아웃

 

육아 번아웃 증후군 치료 방법

1. 맛있는 음식을 드세요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면 우울했던 기분이 전환됩니다. 아이와 엄마아빠의 식단을 구별하여, 식사의 즐거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2. 취미 생활을 하세요

취미는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좋습니다. 이에 따라 하루 1시간 정도 시간을 정해서 자신이 흥미 있는 일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게임, 주식, 담배, 술 등은 피해야 합니다.

 

 

3. 꾸준히 운동을 하세요

운동은 신체는 물론, 정신까지 맑게 해주어 잡념을 사라지게 합니다. 하루 30분씩 가벼운 유산소 운동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으니 꼭 꾸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4. 배우자와 데이트 하세요

배우자는 육아 파트너이자, 노후 동반자입니다. 육아 스트레스도 함께 푼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데요.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 시댁이나 친정에 아이를 맡기고 데이트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5. 고민을 이야기하세요

타인에게 자신의 스트레스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육아 번아웃 증후군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 또는 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털어놔주세요.

 

 

6. 휴식할 때는 다른 생각하지 마세요

휴식은 그야말로 쉬는 시간입니다. , 아이생각, 잡념 등에 사로잡혀 있다면 아무리 누워있다 해도 쉬는 게 아닙니다. 쉴 땐, 에너지를 충전한다 생각하고 아무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규칙적인 생활을 하세요

기상시간, 식사시간, 수면시간 등 일상 패턴이 정해져 있는 것만으로도 번아웃 증후군 예방 및 치료가 됩니다. 시간표를 써놓고 이에 맞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육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부모가 힘들어하면 아이 역시, 부모의 감정을 고스란히 전달받아 알게 모르게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육아 번아웃 증후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생각을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