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엄마아빠건강

임신 불면증, 초기 중기 후기별 대처법

by 아르기닌℡Ⅷ 2021. 9. 10.
반응형

임신 후 생긴 불면증으로 고생이신가요? 임신 때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푹 잠들고 싶어도 그러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데요. 지금부터 임신 불면증 초기, 중기, 후기별 대처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임신 불면증 원인은?

 

 

임신 불면증은 임산부의 80% 가까이가 느낄 만큼 매우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보통 잠이 들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잠이 들더라도 가수면 상태가 길어 잔 것 같지 않은 기분을 느끼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 엄청 피곤하고 졸음이 쏟아지는 루틴이 반복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임신 불면증은 기본적으로 여성호르몬의 증가가 주된 원인입니다.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태아의 성장으로 인해 방광과 소화기관이 압박을 받아 야뇨, 역류성식도증 등으로 잠을 깊게 못 자는 상황이 이어지게 됩니다.

 

수면은 임산부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방치하면 태아에도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실제로 불면증을 지속적으로 앓는 임산부의 경우, 조산, 임신중독증, 우울증 등의 확률이 훨씬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불면증 대처법(숙면자세)

초기

태아가 아직 작기 때문에 움직임에 부담이 없어 천장을 바라보고 편안한 자세로 잠을 자면 됩니다. , 엎드리는 자세는 좋지 않으니 피해야 하며, 몸을 웅크리지 말고 최대한 펼쳐서 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기

주변 장기들의 압박이 시작되어 불면증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천장을 바라보고 눕는 자세가 가장 좋으며, 만약 다리가 심하게 붓거나 경련이 발생한다면 옆으로 누워 자는 게 바람직합니다.

 

후기

몸이 가장 불편한 시기로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으며 바디필로를 이용하면 훨씬 편하게 잠들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태아 혈액공급에 좋으며, 아래쪽 다리는 쭉 펼치고, 위쪽 다리는 구부려서 쿠션에 올려놓고 자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임신 불면증 대처법(환경개선)

1. 꾸준히 운동을 하세요.

혈액순환 및 근육 이완을 위해 하루 30분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산책 또는 외출이 바람직하며, 만약 불편하다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족욕을 해주세요.

족욕은 몸에 뭉쳐있던 근육을 이완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잠자기 2시간 전에 30분 정도 족욕을 해주면 불면증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잠자기 1시간 전 차를 드세요.

잠자기 1시간 전,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따뜻한 차 1잔을 음미하면 잠자는 게 훨씬 수월해집니다. 단, 녹차처럼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은 좋지 않으니 피합니다.

 

 

4. 수면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숙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입니다. 잠을 자기 전에 TV나 핸드폰을 보는 것을 피하며, 되도록 바디필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 패턴이 자리 잡힐 수 있게 자는 시간과 기상시간을 정해 맞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임신 불면증, 초기 중기 후기별 대처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임신 기간에 잠만 잘 자도 태아가 건강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잠이 중요하니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도록 꼭 추천드린 대처법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순산하세요.

반응형

댓글